320x100

어피티 란?

 

어피티는 매주 월~금 아침 6시에 이메일로 발송되는 무료 뉴스레터 입니다.

경제 뉴스, 재테크 관련 팁을 정리해서 보내주어 아침 출근길에 5분 내외로 읽기 좋은 2030에게 인기 많은 뉴스레터에요.

 

머니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40802

 

어피티 머니레터 2월 16일

 오늘의 머니레터 요약

  1. 만 2년 앞둔 러-우 전쟁, 3각동맹 부활시키다 
  2. 홍콩 H지수 ELS 50%대 손실률, 불완전판매 이슈 증폭
 키워드 뉴스

주담대: 올해 1월, 주택담보대출은 총 8천억 원 증가했어요. 대출이 다시 증가세인 건데요, 집값이 바닥을 찍었다는 기대심리와, 금리가 곧 내려올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동시에 반영된 결과라고 해요.

 

쿠바: 우리나라가 쿠바와 외교관계를 공식 수립했습니다. 지금까지 쿠바는 중남미 국가 중 유일한 미수교국이었어요. 양국 경제협력 확대와 우리나라 기업 진출이 기대됩니다.

 

에듀테크: 생성형 AI가 교육 시장을 빠르게 바꾸고 있어요.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은 2030년까지 1천조 원 규모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와요.  

 

시총: 현지 시각 13일, 엔비디아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시가총액 4위에서 3위로 올라섰어요. AI 칩 수요가 늘어날 거라는 기대감에 올해 들어 주가 강세를 보이는 중이에요. 


전입신고: 세입자가 이사를 했는데도 전입신고를 못 하게 하는 매물이 많습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부동산 범죄가 벌어져도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데요,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에는 이런 매물을 거를 장치가 없어 논란이에요.

 

🌽 글로벌

길어지는 러-우 전쟁,  ‘삼각동맹’ 부활시켜

글, 정인

지정학적 갈등이 유가를 끌어올려요

지난 13일,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3.1% 올랐습니다. 시장 예상치인 2.9%보다 높게 나왔어요. 당분간 금리 인하를 기대하기 어려워져 증시가 주춤했는데요, 그러나 국제유가는 이례적으로 상승 중입니다. 오는 24일이면 발발한 지 만 2년이 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주된 이유예요.

 

러시아는 에너지수출로 나라를 꾸려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높은 금리를 유지하면 유가는 보통 떨어지게 됩니다. 높은 금리 때문에 소비자 지갑이 닫히고, 생산활동이 줄어들어 산업 현장에서 원유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13일, 미국이 러시아의 휴전 의사를 미국이 거부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유가는 다소 상승했습니다. 러시아는 석유와 가스 등 주요 에너지 수출국이에요. 러시아가 전쟁에서 우위를 보이며 전 세계 에너지 공급의 지정학적 불안이 커졌어요.

 

미국과 유럽이 갈라설지 몰라요

러-우 전쟁은 전 세계 경제에 큰 불안요소예요. 전쟁이 소모전이 되면서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가 늘어나고 있어요. 유럽 안보 당국 관계자들은 러시아가 다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동맹국을 공격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어요. 여기에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유세 중, ‘NATO 동맹국들이 방위비를 올리지 않는다면 러시아가 (독일이나 폴란드 등을) 침략하도록 부추길 수도 있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꺼내기도 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 NATO는 미국과 유럽의 군사동맹이에요. NATO 가입국 중 한 곳이 비가입국의 침략을 당한다면, 동맹국이 참전하기로 한 약속이에요. 유럽 국가들 입장에서는 조약에 위배되는 이번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예요. 독일·프랑스·폴란드 3개 국가는 ‘바이마르 삼각동맹’ 부활을 선언했어요. 3개 국가가 뭉쳐서 안보와 경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거예요. 군사비가 늘어나면, 경제나 복지 분야에 사용할 예산은 줄어들어 경제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요코네의 코멘트
  • 요코: 경제 공부를 하려 했을 뿐인데.. 세계 경제의 큰 이슈까지 알게 되었어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높은 금리 유지에는 보통 유가가 떨어지기 마련인데, 주요 에너지 수출국인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유가가 상승한거였어요 ㅠㅠ.. 
  • NATO 군사동맹, 바이마르 삼각동맹 등 경제에 대해 알게 된 것도 좋지만 세계사 또한 알게 되는 것 같아 다양한 지식의 집합소 어피티 너무 좋습니다.

📉 증권

원금 손실률 53.6%, 그리고 불완전판매

글, JYP

홍콩 ELS가 뉴스에 자주 나와요

‘홍콩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연계증권(ELS)의 투자 손실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주가연계증권’은 주식이나 주가지수 등 ‘기초자산’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돼요.

 

올해 ‘반 토막’ 손실이 속출할 수 있어요

홍콩 H지수 ELS 중 올해 만기를 맞는 상품의 투자원금 규모는 약 15조 원. 앞서 만기가 찾아온 ELS에서는 투자원금이 반 토막 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어요. 올해 홍콩 H지수가 극적으로 반등하지 않으면, 홍콩 H지수 ELS 투자자들 손실의 합은 7~8조 원 규모가 될 수 있어요.  

 

불완전판매 조사가 이뤄지는 중이에요

ELS는 고위험 금융상품이지만, 이 상품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투자한 분들이 많아요. 게다가 홍콩 H지수 ELS의 경우, 가입자의 약 30%가 65세 이상 고령자입니다. 금융당국은 은행의 ‘불완전판매’를 조사하고 있어요. 은행에서 ELS를 판매하면서, ‘예적금보다 수익률이 높고 안전한 상품’으로 소개하는 등 불완전판매가 있었다고 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금융권의 불완전판매는 꾸준히 문제를 낳고 있어요. 특히 노후자금이 중요한 고령자분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융당국은 이번 달 말, 홍콩 H지수 ELS 주요 판매사 11곳(5개 은행·6개 증권사)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금융기관의 책임분담 기준안을 마련할 예정이에요.
요코네의 코멘트
  • 요코: 홍콩 ELS 이슈로 인해 고위험 금융상품들에 대한 투자 선택의 경각심을 심게 되었어요.
  • 앞으로 금융기관의 책임분담 기준안이 마련된다는게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져요

🔔 머니퀴즈

어제와 오늘의 어피티가 내일의 나를 만든다!

by 머니레터 독자 날아라뚱 님

처음이라 두렵다고요?

괜찮아요! 100점 맞는 것보다 중요한 건, 퀴즈를 푸는 ‘행위 그 자체’입니다. 틀린 문제가 있다면, 더 기억에 오래 남을 테니 오히려 좋고요. 어피티가 정답 해설도 준비했으니, 두려워 말고 퀴즈를 풀어 작은 성취를 이뤄보세요. 0점을 맞아도 좋으니까요!

이게 머니? Quiz! 🔔 

그럼, 퀴즈로 뉴스를 되짚어보고
셀프칭찬도 하러 가볼까요?

 

 

 퀴즈 풀러 가기 버튼을 누르면 퀴즈 페이지로 이동해요!

 

여러분은 몇 점 맞으셨나요? ㅎㅎ

저는 100점 맞았어요~!

 

경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되고, 세계사까지 섭렵할 수 있는 어피티 머니레터

다양한 정보를 잘 정리해주셔서 항상 감사히 읽고있어요

 

어피티 감사해요!

320x10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