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어피티 란?

 

어피티는 매주 월~금 아침 6시에 이메일로 발송되는 무료 뉴스레터 입니다.

경제 뉴스, 재테크 관련 팁을 정리해서 보내주어 아침 출근길에 5분 내외로 읽기 좋은 2030에게 인기 많은 뉴스레터에요.

 

머니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40802

 

어피티 머니레터 2월 23일

 오늘의 머니레터 세 줄 요약

  1. 조금 더 자세한 정부-의료계 쟁점 정리.zip
  2. 성큼 다가온 AI의 시대, ‘엔비디아’ 분기 29조 매출 달성하다
  3. 설문리포트: 당신의 지갑엔 얼마의 현금이 있나요?
 키워드 뉴스

 

금리: 어제(22일) 열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했어요. 전날 공개된 미국 FOMC 의사록에서도 너무 빠른 금리 인하는 위험하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환승: 청년희망적금 만기 이후, 15일 동안 42만 명이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탔어요.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3월 4일까지라면, 3월 8일까지 청년도약계좌 연계 가입을 신청할 수 있어요. 

 

특례대출: 신생아특례대출 신청액이 3조 원을 넘었지만, 그중 82%는 집을 새로 사는 것이 아니라 더 저렴한 금리로 갈아타려는 대환대출 수요예요. 실수요자가 지금 집을 사기에 좋은 시기가 아니라는 분석이에요.

 

인도: 인도 증시가 호황이에요. 인도경제는 올해만 7.0% 이상 고도성장이 전망되는데요, 중국에서 빠져나온 투자자금까지 몰리면서 인도 관련 ETF 수익률이 높아졌어요.


국민연금: 국책연구기관인 KDI에서 ‘낸 만큼 돌려받는’ 완전적립식 새 국민연금 도입을 제언했어요. 현재 청년세대가 느끼는 불안감은 개인이 낸 것보다 더 돌려줘야 하는 현행 체제에서 발생하는 재정 고갈 우려 때문이라고 해석했어요.


📊 산업

엔비디아, 분기 29조 매출

글, JYP

미국 증시에서 가장 주목해 온 소식이었어요

‘엔비디아’가 4분기 실적을 발표했어요. 분기 실적으로 매출 221억 달러(약 29조 원), 순이익 112억 8,500만 달러(약 16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시장 전망치를 뛰어넘은 실적이에요. 이 소식에 엔비디아 주가는 물론, 국내 반도체 기업의 주가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AI 필수재, 비싼데 잘 팔려요

엔비디아는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에요. 엔비디아의 그래픽 처리 장치(GPU)가 AI를 가동하는 데 필수적인 인프라거든요. 엔비디아의 최고사양 GPU인 H100 GPU를 탑재한 서버는 1대당 수억 원에 판매되는데,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기 어려울 정도예요. 필수 장치인데 가격도 비싸고, 다른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쉽지 않은 시장이에요. 

티핑포인트에 도달했다고 해요

엔비디아 CEO는 실적을 발표하며, “가속 컴퓨팅과 생성형 AI가 임계점(tipping point·티핑 포인트)에 도달했다”, “전 세계적으로 기업, 산업, 국가 전반에 걸쳐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라고 말했어요. 티핑포인트는 특정 현상이 급속도로 커지는 순간을 뜻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AI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어요. 앞으로는 AI가 일상에 미치는 영향도 더 커질 거예요. 다가오는 기회와 위협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큰 그림을 보고 싶다면 책 <더 커밍 웨이브>를 추천드려요.
요코네의 코멘트
  • 요코: 정말 AI 시대가 다가온거 같아요. 뉴스에서도 AI, 광고에서도 AI 엄청나요.

🏥 정책

조금 더 자세한 정부-의료계 쟁점 정리.zip

글, 정인

정부는 ‘정책패키지’를 제안했어요

정부는 ‘필수의료 기피’ 현상과 ‘지역의료 약화’를 문제로 보고, 크게 4개 주제의 필수의료 정책패키지를 제시하고 있어요.

  1. 의료인력 확충: 의료 수요 증가 예상에 따른 의사 공급 확대(의대 정원 증원 등) 
  2. 지역의료 강화: 대학병원 등 상급병원과 지역 의원 사이 역할 정립 등
  3. 의료사고 안전망: 책임보험 가입 시 조건부로 의료소송 제기를 제한하는 의료사고 특례법 도입
  4. 공정한 보상: 건강보험 비급여와 미용 관련 의료 체계 개편 

의대 정원 증원이 큰 이슈가 됐어요

현재 정부와 의사협회의 공방은 ‘의대 정원 증원’과 그 외의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두 가지를 두고 진행 중이에요. 

  • 정부는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 대해서는 지난 1일 발표 시 의료계에서도 받아들였던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 의사협회는 정책패키지도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에요. ‘정책패키지의 방향에는 공감하지만, 의대 정원을 크게 늘리는 방안이 정책패키지와 함께 가는 것이 문제’라고 해요. 

건강보험도 연관돼 있어요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내용 중 직장인·자영업자 입장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키워드는 ‘건강보험’이에요. 정부는 지난 6일, 건강보험체계를 개편하며 혼합진료 금지 방안을 내놓았어요. 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비 상당 비율을 부담하는 급여항목과 그렇지 않은 비급여항목을 섞어서 진료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이에요.

어피티의 코멘트
  • 정인: 혼합진료 금지는 정부가 제시한 정책 패키지 중 ‘공정한 보상’ 항목에 해당해요. 실손의료보험이 커버하는 비급여항목이 계속해서 늘어나며 의사들이 필수과에 비해 위험이 적고 수익은 큰 미용의료시장으로 이탈할 유인이 된다는 거예요. 정부는 혼합진료 금지를 제한하는 방안 위주로, 의사들은 필수의료 수가를 높이며 보상을 키우는 방안 위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해 쟁점이 되고 있어요.
요코네의 코멘트
  • 요코: 병원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면이 있으니 앞으로 어떻게 될지 계속 관심을 갖게되네요.

 

오늘도 머니퀴즈가 나왔네요.

한 주간 어피티에서 나온 내용들 위주로 복습겸 풀어보아요~!

 

이미지를 누르면 퀴즈 링크로 이동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소식이 나오고 있으니 어피티 홈페이지에서 둘러보세요~

어피티 링크

320x100
반응형

+ Recent posts